2024.05.02 (목)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기고문] 설 명절, 고향 집에 안전을 선물하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문] 설 명절, 고향 집에 안전을 선물하세요!

image01.png
강원도 철원소방서 정재덕 서장

 

2023 계묘년의 해가 떠오른 지도 한 달 남짓 되어간다. 어느덧 민족의 대명절 설이 가까이 다가왔다.

 

설 명절에는 누군가에게 감사, 사랑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명절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번 설 선물은 보다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것을 적극 권해 드린다.

 

설 명절에는 음식 준비 등으로 화기 사용이 늘면서 주택에서의 화재 위험도 증가한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설 연휴에 발생한 주택화재는 총 639건이며, 이로 인해 12명이 사망하고 45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이에 주택화재 발생 시 초기 화재 진압 및 대피에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각 가정마다 설치할 필요가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소화약제를 압력에 따라 방사하는 기구로 더 큰불로 번지기 전에 진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소화 기구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면 자체 내장된 전원(건전지)으로 음향 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는 장치다.

 

구입하는 방법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마트, 인근 소방용품 판매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소화기는 세대별로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 마다 1개 이상 천장에 설치하면 된다.

 

철원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에 있어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문의하면 된다.

 

이번 설에는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과 가족들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명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